앱 개발 공부방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카카오톡 로그인 구현하기(카카오 개발자에 앱 등록 및 설정) 본문

Android-java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카카오톡 로그인 구현하기(카카오 개발자에 앱 등록 및 설정)

춘행이 2020. 2. 15. 16:54
728x90

어플들을 보면 카카오톡이나 페이스북 구글 계정 로그인 등 SNS 로그인으로 간편 로그인 기능이 많은데 그중 카카오톡 로그인 기능을 구현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처음으로 카카오톡 개발자 사이트에 자신이 만들려는 앱을 등록을 해야 카카오에서 제공하는 api를 사용 가능합니다.

https://developers.kakao.com/

 

Kakao Developers_

더 나은 세상을 꿈꾸고 그것을 현실로 만드는 이를 위하여 카카오에서 앱 개발 플랫폼 서비스를 시작합니다.

developers.kakao.com

 

들어가셔서 로그인을 하고 하단에 앱 개발 시작하기를 들어가면 아래 사진 처럼 나오는데 앱 만들기를 클릭해줍니다.

들어가셔서 이름을 입력하고 앱 만들기를 해준다

 

자신의 앱에 들어가서 아래사진의 앱 정보에 설정으로 들어가 준다

 

설정 클릭

들어가셔서 플랫폼 추가를 들어가서 Android에 체크하시고 

소스코드를 보시면 맨 위에 package 뒷부분이 패키 지명인데 복사 붙여 넣기를 해줍니다.

그러면 추가가 되는데 키 해시도 등록을 해야 완료가 됩니다.

 

해시 키 :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에서 가지고 있는 인증서에 대한 해쉬값이다. 쉽게 말해서, 각 개발자에 대한 고유한 키값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키 해시를 등록하지 않으면 카카오 API를 앱에서 호출할 수 없다.

 

해시 키 찾는 법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log를 띄워서 보는 게 가장 편했다.

제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상에서 해시 키를 구하는 법을 포스팅한 글입니다. 확인 후 해시 키를 구하시면 됩니다.

https://cpcp127.tistory.com/11

 

안드로이드 스튜디오-SNS로그인 기능 구현시 필요한 해시 키 값 구하기

해시 키 :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에서 가지고 있는 인증서에 대한 해쉬값이다. 쉽게 말해서, 각 개발자에 대한 고유한 키값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키 해시를 등록하지 않으면 카카오 API를 앱에서 호출할 수 없다...

cpcp127.tistory.com

해시 키를 구하셨으면 입력하시면 플랫폼이 추가되었습니다.

 

다음은 왼쪽 메뉴에 설정-> 사용자 관리를 들어가서 OFF 돼있는걸 ON으로 바꿔줍니다.

카카오 API는 프로필 정보를 제외한 정보를 불러오려면 카카오에 해당 정보를 받아오는 이유를 밝혀야 한다.

따라서 수집 목적도 적어주도록 한다.

 

저는 프로필 정보(닉네임, 프로필 사진), 이메일, 성별만 필요해서 설정했고 연령대나 생일 등이 필요하시면 ON으로 바꿔주시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이로써 카카오 개발자 사이트에 앱 등록을 끝냈고 다음 글에서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작업을 하겠습니다.

 

*참고*

https://m.blog.naver.com/woo171tm/221459407188

 

안드로이드에서 카카오 로그인 API 적용하기 (1) : 카카오 개발자 사이트에 앱 등록하고 설정하기

4. 카카오 개발자 사이트에 내 앱 등록하기 일단, 카카오 로그인을 적용하려면 카카오 개발자 페이지에 로...

blog.naver.com

 

728x90
Comments